Contents

커뮤니티

사용자와 연구소가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입니다.

  • 홈

보도자료

“제주풋귤 기능성 화장품 개발 시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9-20 15:05:57.0
조회수
2254
첨부파일

○ 제주TP-한국발명진흥회-㈜로나스코스메틱, 19일 제주산 풋귤 추출물의 기능성 화장품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체결
○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특허받은 항산화능 화합물 제조기술 이전
○ 고기능성 화장품 개발과 풋귤 소비 확대, 농가소득 증대 등 효과 기대

제주산 풋귤이 기능성 화장품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제주테크노파크(원장 문용석, 제주TP)는 한국발명진흥회의 중개로 코스메틱 전문기업 ㈜로나스코스메틱에 ‘제주산 풋귤 추출물로부터 항산화능을 갖는 화합물의 제조방법’을 기술이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기술이전 체결식은 지난 19일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에서 정용환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과 한창희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거래소장, 한성수 ㈜로나스코스메틱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로나스코스메틱에 이전하는 기술은 풋귤 주정 추출물로부터 항산화능을 갖는 화합물을 제조해내는 방법이다. 항산화 물질은 피부세포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주름을 예방, 개선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풋귤은 7월에서 9월 사이에 수확한 미성숙한 온주밀감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풋귤은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엽록소, 식이섬유, 리모노이드 등의 성분이 완숙과에 비해 매우 풍부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풋귤 추출물 함유 기능성 화장품은 인정받은 사례가 없다. 풋귤 추출물이 화장품 원료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나 뚜렷한 효능보다는 마케팅 정도의 컨셉 원료로 활용되는 데 그치는 실정이다.

이에 연구소는 2017년부터 제주산 풋귤을 활용한 기능성 소재 탐색 연구를 본격화했다. 본 성과는 제주특별자치도 미래성장과의 “제주 청정자원을 활용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소재 등 바이오산업 육성”의 지원 결과로서, 풋귤 추출물에서 유래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 2종에서 비타민C의 2배에 달하는 항산화 기능성을 확인해 지난 8월 특허출원을 마쳤다.

맞춤형 피부관리 분야인 에스테틱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인 ㈜로나스코스메틱은 풋귤 추출물 유래 기능성 화장품 제품화의 첫 단추로 특허 기술을 이전받아 제주산 농생명자원의 화장품 제품화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며, 한성수 ㈜로나스코스메틱 대표는 “이번 기술이전과 제주산 풋귤 추출물을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이 앞으로 제주 지역사회 및 제주기업들과도 협력을 증진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정용환 소장은 “연구를 거듭할수록 제주 생물자원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는데 제주의 청정한 자연생태계가 바이오산업 발전의 화수분이 될 수 있게 기술연구와 산업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