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제주 생물종

제주지역에서 생존하는 생물종에 대한 내용입니다.

  • 홈

제주지역 생물종

제주 생물종 목록

제주 생물종목록은 제주도에서 서식하거나 문헌상으로 서식이 확인된 생물종 목록을 말합니다.

제주도에 생육하고 있는 생물은 약 9,000여종이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관속식물, 해조류, 척추동물의 경우, 생물종다양성연구소와 국립생물자원관이 공동으로 조사하여 발간하였고, 그 외의 생물군은 일부 분류군을 제외하고는 과거의 문헌자료가 대부분이고 이들 자료 또한 한라산, 곶자왈등의 일부지역에 국한된 자료입니다.

본 제주생물종 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자료는 2016년에 발간된 제주생물종목록집 「관속식물편」, 「해조류편」, 「척추동물편」과 곤충의 경우 제주자연사박물박에서 출판한 제주도의 곤충과 그 외 한라산연구소등에서 발간한 자료를 대상으로 국립생물자원관에서 보고한 국가생물종목록을 비교 발췌하여 수록하였으며, 균류의 버섯은 고평렬박사의 박사학위논문에 수록된 자료를 수록하였습니다.

본 목록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의 국가생물종목록에 수록된 분류체계를 따랐습니다.

그리고 본 목록을 통해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구축하고 있는 표본 및 추출물 등에 대한 정보 확인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본 생물종 목록은 향후 지역단위의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의 정보관리가 가능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하여 제주지역의 생물자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에 있어 효과적인 업무효율성이 가능하게 되고 또한 관련 분야의 생물자원에 대한 정보의 제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 다른 분류군에 대해서는 차후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여 수록할 예정이며, 제주도의 모든 생물군에 대해서 정리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