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보유자원 검색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생물종 자원입니다.

  • 홈

연구소 보유 생물종

황근

Hibiscus hamabo Siebold & Zucc.

분류군
관속식물
분류체계

Plantae식물계

Magnoliophyta현화식물문

Magnoliopsida목련강

딜레니아아강

Malvales아욱목

Malvaceae아욱과

Hibiscus L., Sp. Pl 무궁화속

관련데이터

이 표는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로 구분되어 내용을 볼 수 있는 표입니다.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 식물 세포주
6 점 0 점 0 점 24 점 3 점

생물 특징

잎은 호생하며 편원형 또는 도란상 원형이고 급한 예두이며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두꺼우며 길이 3-6cm, 너비 3-7cm로서 표면에 털이 약간 있고 뒷면에 회백색 밀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둔거치가 있다. 엽병은 길이 8-20mm이고 탁엽은 길이 10mm정도로서 빨리 떨어진다.
열매는 삭과로 난형이며 길이 2cm이며 황갈색 성상모가 밀생하고 5개로 갈라지며 꽃받침이 달려있고 10-11월에 성숙한다. 종자는 콩팥형으로 암적색이다.
꽃은 가지 끝의 엽액에 1개씩 달리며 지름 5cm로서 연한 황색이고 중심부의 중앙이 암적색이며 화경은 길이 1cm정도로 황회색 성상모가 밀생하고 소포는 중앙 부근까지 합쳐지며 꽃받침길이의 1/2정도이다. 소포편은 8-10개이고, 화관은 종모양이며 6-8월에 개화한다. 많은 수술은 합쳐진 단체웅예이고 암술머리는 5개로 갈라지며 수술통의 중앙부를 뚫고 나오고 암홍색이다. 수피는 녹회색이고 어린가지에는 회색의 성상모가 밀생한다. 소지는 모두 황색이며 황회색의 털로 덮여 있다. 무궁화와 같은 속(Genus)이며, 황근이란 노란꽃의 무궁화라는 뜻이다.

지리적 분포

국내 - 국내-제주도, 완도

표본 채집위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