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보유자원 검색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생물종 자원입니다.

  • 홈

연구소 보유 생물종

흑오미자

Schisandra repanda (Siebold & Zucc.) Radlk.

분류군
관속식물
분류체계

Plantae식물계

Magnoliophyta현화식물문

Magnoliopsida목련강

목련아강

Illiciales붓순나무목

Schisandraceae오미자과

Schisandra Michx., Fl. Bor.-Amer 오미자속

제주지방명
검은오미자, 오미저, 오미자쿨, 오미자

관련데이터

이 표는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로 구분되어 내용을 볼 수 있는 표입니다.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 식물 세포주
0 점 0 점 0 점 15 점 3 점

생물 특징

잎은 혁질이고 호생하며 가장자리에 얕은 이모양의 톱니가 있고 난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예두 원저이고 길이 2-6cm, 폭 3.5-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녹색 또는 흰빛이 돌며 엽병은 길이 1-4cm이다. 암술이 자라 열매가 될때는 화탁이 2-5cm로 길어져서 열매가 총상으로 달리며 밑으로 처진다. 과경은 길이 2-6cm이고
열매는 난형 또는 도란형이며 지름 8-10mm로서 8-9월에 흑색으로 익고 둥글고 지름이 8-10㎜인 종자는 표면에 돌기가 있으며 1-2개 들어 있다. 열매는 신맛이 적고 먹을 수 있다.
꽃은 이가화로서 단지액생(短枝腋生)하여 2-4㎝의 화경이 나와 아래로 드리워진다. 5-6월에 피며 지름 15mm로서 황백색이고 화피열편은 9-10개이며 암꽃과 수꽃에 많은 암술과 수술이 있다. 꽃받침과 꽃잎의 구별이 잘 안된다. 줄기를 자르면 솔잎냄새가 나며 마디에 단지가 발달하고 오래된 덩굴의 수피는 콜크질이 발달한다.
다섯 가지 맛을 가졌다는 오미자와 비슷하나 열매의 색깔이 짙은 청색에서 흑색으로 익기 때문에 흑오미자라고 한다

지리적 분포

국내 - 국내-전국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