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보유자원 검색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생물종 자원입니다.

  • 홈

연구소 보유 생물종

강아지풀

Setaria viridis L.

분류군
관속식물
분류체계

Plantae식물계

Magnoliophyta현화식물문

Liliopsida백합강

닭의장풀아강

Cyperales사초목

Poaceae화본과

Setaria P. Beauv., Ess. Agrostogr 강아지풀속

제주지방명
강생이풀, 고라지, 고랏

관련데이터

이 표는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로 구분되어 내용을 볼 수 있는 표입니다.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 식물 세포주
5 점 0 점 0 점 1 점 0 점

생물 특징

엽초는 털이 있거나 없고 녹색 또는 자주빛을 띠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엽설(葉舌)에 길이 1-2mm되는 1줄의 털로 이루어졌다. 엽신은 길이 10-30cm, 폭 2-10(15)cm로 표면은 가장자리와 더불어 뒷면보다 더 꺼끄럽다. 영과는 길고 둥글며 8-9월에 익는다. 7-8월에 피며 원주상으로 밀집된 원추화서는 길이 2-10cm, 지름 4-10mm로서 연한 녹색 또는 자주색이고 중축에 퍼진 털이 있으며 곧게 서거나 처진다. 소지는 길이 6-8mm로서 퍼지고 가시 같으며 소분수(小分穗)에는 1개의 완전화와 퇴화화가 달리고 소수(小穗)는 길이 2-2.5mm의 타원형으로 끝이 둔하고 1개의 꽃으로 되며 소화경 밑에 길이 4-8mm의 녹색, 황색 또는 자주색 강모(剛毛)가 있다. 첫째 포영은 난형으로서 길이 0.8mm가량이며 3맥이 있고 둘째 포영은 길이 2-2.5mm이며 5맥이 있다. 외영은 소수와 길이가 같으며 5맥이 있고 잔주름과 전점이 있다. 꽃밥은 흑갈색이다.
줄기는 가늘고 곧게 서며 밑으로부터 가지가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녹색 또는 자주빛을 띠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지리적 분포

국내 - 국내-전국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