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보유자원 검색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생물종 자원입니다.

  • 홈

연구소 보유 생물종

무환자나무

Sapindus mukorossi Gaertn., Fruct. Sem. Pl

분류군
관속식물
분류체계

Plantae식물계

Magnoliophyta현화식물문

Magnoliopsida목련강

목련아강

Sapindales무환자나무목

Sapindaceae무환자나무과

Sapindus L., Sp. Pl 무환자나무속

제주지방명
도육남, 데욱낭, 모게낭(제주), 무환자낭(제주)

관련데이터

이 표는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로 구분되어 내용을 볼 수 있는 표입니다.
표본정보 산업화소재 정보 유전정보 추출물 식물 세포주
2 점 0 점 2 점 3 점 0 점

생물 특징

한자로 무환자(無患子) 혹은 무환수(無患樹)라고 하는데, 이 나무는 본래 중국에서 도교를 믿는 사람들이 즐겨 심던 나무로 그 열매가 귀신을 쫓아내는 힘이 있다고 믿게 되어 이런 이름이 생겼다고 한다.
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이며 소엽은 9-13개이고 긴 타원상 난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점첨두 예저이고 길이 7~14cm, 폭 3-4.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주름이 많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끝이 둔하고 소엽병은 길이 2-6mm이다.
핵과는 둥글고 기부의 한쪽에 발달하지 않은 심피가 반상으로 달리며 지름 2cm로서 9-10월에 익고 털이 없으며 황갈색이 돌고 길이 2㎝의 흑색 종자가 1개 들어 있다.
꽃은 자웅동주로서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며 길이 20-30cm로서 짧은 털이 있고 꽃은 단성으로서 5월에 피며 지름 4~5mm이고 적갈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4-5개이며 수꽃에 8-10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에 1개의 암술이 있으며 꽃잎 뒷면과 수술대 하반부에 털이 있다. 줄기 높이가 20m에 달하고 가지는 털이 없으며 밋밋하고 녹갈색이다.

지리적 분포

국내 - 국내-남부 지방 제주도, 전남, 경남지방에 분포